테이퍼링이란? - 미국 테이퍼링 주가, 시기 - 테이퍼링 수혜주

최근 미국의 빈 일자리 수가 사상 최대 수준으로 올라가면서 연준 FOMC 테이퍼링 논의가 시작되었습니다. 작년부터 테이퍼링 얘기가 많이 나오고 있었는데요, 도대체 테이퍼링이 뭐길래 다들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일까요?

오늘은 테이퍼링의 의미와 미국의 연준에서 테이퍼링을 진행하게 된다면 경제 시장이 어떻게 반응할지, 또 우리나라 주식 시장은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이퍼링의 의미

테이퍼링 tapering 이란 사전적인 의미로는 "점점 가늘어지다", "끝이 뾰족해지다"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정부가 경제 위기를 위해 양적 완화 정책을 통해 통화를 풀었던 것을 줄여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좋지 않았던 경제가 다시 살아날 기미가 보이니 슬슬 돈을 회수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양적완화 축소입니다.

테이퍼링 시작

미국의 연준에서 테이퍼링을 시작하게 되면 어떠한 방식으로 양적완화를 축소하게 될까요?
연준에서는 금리를 올려 사람들이 돈을 더 이상 투자나 소모를 하지 않으며 자산 매입 규모를 줄이고 은행에 넣어두는 방식으로 양적완화를 축소하게 됩니다.

테이퍼링 수혜주

은행주

테이퍼링 말 그대로 양적완화를 줄이고 금리를 올리게 된다면 돈은 자연스럽게 은행으로 들어가게 될텐데요 그에 따라서 은행주들도 수혜를 보게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제철

POSCO, 현대제철
철강재 제조 및 유통업을 하는 제철업도 경제가 살아나면서 선박의 재료나 여러 컨텍트 기업들에서 수요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LS

LS는 전선과 전력기기에서 강력한 선두 주자 이며 코로나로 인해서 매출이 하락하거나 정체 상태이지만 그린 뉴딜 정책에 따라 해상 풍력시장을 확대하고 전기동 가격의 상승, 미국의 인프라 투자 증가 등으로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혜주라고 설명은 해 두었지만 상황에 따라 수혜를 받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투자를 하실 때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러한 추천 종목들을 너무 몰입하지는 마시고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을 동시에 하시면서 좋은 종목 찾으셔서 성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2020.09.27 - [주식/가이드, 팁, 용어정리] - [주식으로 월급 만들기] 기본적 분석 방법

[주식으로 월급 만들기] 기본적 분석 방법

기본적 분석 (Fundamental Analysis) 기본적 분석은 주식의 내재가치를 분석하여 주가를 예측하는 방법으로, 전제는 크게 두 가지 로 나눕니다. 1. 주가는 내재 가치와 다를 수 있다. 2. 주가는 내재 가

kayle1.tistory.com


지난해 코로나19로 미국 경제가 굉장한 타격을 입었지만 양적완화 정책과 백신 보급 성공으로 인해 빠른 회복세가 나타나면서, 미국의 GDP는 코로나의 이전 수준까지 돌아오고 미국 주식 시장이 연일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우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때문에 FED에서는 통화 완화 정책을 단계적으로 진행하게 될 가능성이 생긴 겁니다. 기준금리를 1.25% 에서 0.25% 까지 낮춤과 동시에 국채와 주택저당증권을 사들이며 경제를 지키고 있었지만 이러한 채권 매입 규모를 점차 줄여 나가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