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으로 월급 만들기] CCI, MACD, OBV, RSI 기술적분석 용어 정리!

 

 

 CCI, MACD, OBV, RSI 기술적분석 용어 정리

주식의 필수 용어 정리

CCI (Commodity Channel Index)

현재 주가와 주가의 평균을 비교한 편차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동평균으로부터 주가의 변동성을 측정하는 지표로 추세의 강도와 방향을 표시 CCI가 상승추세일 때 양(+)의 방향으로 진행하고 , 하락추세일 때는 음(-)의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양(+)의 방향이라는 것은 현재의 주가 흐름이 평균 주가 흐름보다 높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상승추세에 있다는 의미이고 , 반대로 음(-)의 값은 하락추세를 나타낸다는 의미입니다.

CCI값이 높으면 현재 주가와 평균을 비교하였을 때 주가가 평균보다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반대로 그 값이 낮다면 현재 주가가 평균 주가보다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CCI가 -100 수준일 때를 과매도, +100 수준일 때를 과매수 신호로 보고 분석합니다. 즉, CCI가 -100 아래에서 위로 상승할 경우에는 매수신호로 판단하고, +100 위쪽에서 아래로 하락할 경우에는 매도 신호로 분석합니다.

이러한 분석기법은 시장이 횡보장세일 경우 적절할 매매신호를 나타내지만 추세를 형성한 경우에는 너무 때이른 매매신호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삼성전자 주가의 CCI 수치

 

 

활용법

CCI가 -100선을 상향 돌파할 때 매수 (-100선 하향 돌파할 때 매도) 

CCI가 +100선을 하향 돌파할 때 매도 (+100선 상향 돌파할 때 매도) 

기준선(0)선을 활용 CCI가 0선을 상향 돌파할 때 매수 CCI가 0선을 하향 돌파할 때 매도 -다이버전스 (Divergence) 활용 주가 흐름과 CCI 지표 흐름이 반대일 때 추세전환 임박으로 인식 활용

MACD (Moving Average Convergence & Divergence)

이동평균수렴·확산지수

원리는 장기 이동평균선과 단기이동평균선이 서로 멀어지게 되면(divergence) 언젠가는 다시 가까워져(convergence) 어느 시점에서 서로 교차하게 된다는 성질을 이용하여 두 개의 이동평균선이 멀어지게 되는 가장 큰 시점을 찾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장단기 이동평균선의 교차점을 매매신호로 보는 이동평균 기법의 단점인 시차(time lag)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닙니다. EMA 롱 숏의 매매신호 전에, MACD 시그널 매매신호가 먼저 나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와같은 보완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시차문제를 완전히 극복하는 것은 힘듭니다. 이동평균선의 개념자체가 가격 데이터를 요약하여 지난 추세를 보고자 하는 것이라 MACD 시그널 역시 실시간 가격이 떨어지면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더하여 MACD 시그널 매매신호는 시차 문제를 줄였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틈 속임신호 량이 늘어난다는 단점을 안게 됩니다.

대체로 MACD선은 기본 매개변수의 경우 5일 이동평균선과 비슷하게 움직이며, 시그널선은 10일 이동평균선과 비슷하게 움직입니다. 지표값의 양음을 결정하는 0선은 60일 이동평균선과 비슷한 움직임을 보입니다.

MACD : 12일 지수이동평균 - 26일 지수이동평균

시그널 : MACD의 9일 지수이동평균

오실레이터 : MACD값 - 시그널값

 

 

LG 주가의 MACD 수치

 

 

활용법

MACD가 양으로 증가하면 매수한다.

MACD가 시그널을 골드크로스하면 매수한다.

MACD가 0선을 상향돌파하면 매수한다.

0선 위에서의 MACD상승은 신뢰성이 높지만 0선 밑에서의 MACD상승은 신뢰성이 낮다. 0선 위에서의 MACD하락은 주가가 오르는 경우가 많다.

일봉MACD에서의 속임수를 피하기 위해 주봉의 MACD를, 주봉MACD에서의 속임수를 피하기 위해 월봉MACD를 참조하면 신뢰성이 높아진다.

초보자는 0선 위에서 MACD가 상승하며 오실레이터가 양수일 때 수익을 내기 쉽다.

저점을 깬 장대 양봉 출현시 골드크로스 된다. 이때 매수하는 것이 아니라 다음날이나 다다음날 한 템포 쉬어가는 작은 캔들이 발생할 때가 있는데 전날 장대양봉의 고점 내지 종가를 찍을 때 매수하자.

이는 저점에서 매집한 세력이 주가를 끌어올리면서 장대 양봉을 만드는 것인데, 장대 양봉을 만든 다음날 주가가 특정 가격 이하로 내려가지 않으면 주가를 그대로 내버려 두기 때문이다. 그러면 다음 날 상승을 기대했던 개미는 거래량도 줄고 호가창에 매수세가 전혀 붙지 않으니 이익 실현을 위해 매도를 한다. 이때 나오는 물량을 세력이 거둬들이면서 주가관리를 한다.

이 물량을 거둬들인 세력은 본격적으로 주가를 재상승시키는데 이때를 노릴 수 있는게 저점에서의 장대 양봉 발생시 나타나는 MACD 교차이다.

 

OBV (On Balance Volume)

온 밸런스 볼륨(OBV)은 상승한 날 볼륨을 더하고 하락한 날 볼륨을 뺀 누적 지표로서 매수와 매도 압력을 측정한다 OBV는 조 그랜빌(Joe Granville)이 개발해서 1963년 그의 저서 “Grancille’s New Key to Stock Market Profits”에 소개되었다 이것은 양과 음의 볼륨 흐름을 측정한 최초의 지표 중에 하나였다 차티스트들은 가격 움직임을 예측하려고 OBV와 가격 사이의 다이버전스를 찾고 가격 트렌드를 확인하기 위해 OBV를 사용한다

계산법

On Balance Volume (OBV)은 양수(positive)와 음수(negative) 거래량의 단순한 누적 합계이다 종가가 이전 종가보다 높을 때(양봉) 일정 기간의 볼륨은 양수이다 그리고 종가가 이전 종가보다 낮을 때(음봉) 일정 기간의 볼륨은 음수이다

해석

그랜빌은 거래량이 주가에 선행한다는 이론을 세웠다 상승하는 OBV는 더 높은 가격에 이를 수 있는 양의 거래량 압력을 반영한다 반대로, 하락하는 OBV는 가격 하락을 암시할 수 있는 음의 거래량 압력을 반영한다 그랜빌은 그의 연구에서 OBV가 자주 주가보다 먼저 움직이는 것에 주목했다 주가가 횡보하거나 하락하고 있는 동안 OBV가 상승 중이라면 주가의 상승을 예측한다 그리고 주가가 횡보하거나 상승하는 동안 OBV가 하락하고 있다면 주가의 하락을 예측한다

OBV의 절대치는 중요하지 않다 대신 차티스트는 OBV 선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첫째, OBV의 추세를 정의하라

둘째, 현재의 추세가 기본적인 주식의 추세와 일치하는지 확인하라

셋째, 잠재적인 지지와 저항 수준을 찾아라 일단 돌파되면, OBV의 추세는 바뀔 것이고 이런 돌파들은 반전 신호를 생성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넷째, OBV는 종가를 기초로 한다는 것을 주목하라 따라서, 종가는 다이버전스나 지지/저항 돌파를 찾을 때 고려되야 한다

다섯째, 볼륨의 급등(spike)은 진정 기간이 필요한 가파른 움직임을 발생시켜서, 때때로 지표를 벗어나게 만든다

 

 

SK 주가의 OBV수치

 

활용법

OBV의 기본적인 해석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OBV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하락하고 있을 때에는 조만간 주가의 상승이 예상되고 반대로OBV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상승하고 있을 때에는 조만간 주가의 하락이 예상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OBV가 상승추세에 있을 경우에는 매수세력의 집중을 나타내고, 하향추에에 있으면 매입세력의 분산을 나타낸다.

 

RSI (Relative Strength Index)

일정 기간 동안의 주가 등락 중에서 상승폭과 하락폭이 어느 정도인지를 분석하는 것으로 상승추세나 하락추세에서 얼마나 강하고 약한지 현재의 추세 강도를 백분율로 나타내어 언제 주가 추세가 전환될 것인지를 예측하기 위해 웰레스 윌더(Welles Wilder)에 의해 개발 RSI의 개념은 바로 추세라고 할 수 있는데 추세란 주가가 한번 방향을 잡으면 관성의 법칙에 의해 계속 그 방향으로 움직이려는 성격을 의미한다.

이론상 RSI의 최소값은 0 , 최대값은 100이 된다. 일반적으로 RSI값이 70이상이면 과열권으로 주가가 곧 하락한다고 판단하고 30이하이면 침체권으로 곧 상승할 것으로 판단한다. RSI는 기간값을 짧게 사용할 수록 민감하게 움직이고 기간이 길수록 둔하게 움직이는데 보통 9일과 25일 등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나 , 개발자 윌더는 14일을 기본적으로 사용하라고 했다

RSI란 상승 혹은 하락 추세의 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추세 전환을 예측하는데 활용합니다.

이를 이용한 매매 기법으로는 ① 과매수 , 과매도 ② 변동실패(Failure swing) ③ 디버전스 혹은 다이버전스 이렇게 크게 3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기준선(50) 활용 RSI가 기준선을 상향 돌파할 때 매수 RSI가 기준선을 하향 돌파할 때 매도 -시그널(Signal) 활용 RSI선이 시그널선을 상향 돌파할 때 매수 RSI선이 시그널선을 하향 돌파할 때 매도 -과열 , 침체권 활용 RSI선이 70 이상일 때 과매수권 영역으로 매수는 유보하고 매도 관점에서 관망 RSI선이 30 이상일 때 과매도권 영역으로 매도는 유보하고 매수 관점에서 관망 -다이버전스(Divergence)활용 주가 저점이나 고점은 올라가는데 RSI 고점은 낮아지는 경우 하락 전환 가능성 염두 주가 저점이나 고점은 내려가는데 RSI 고점은 높아지는 경우 상승 전환 가능성 염두 -진행방향 전환을 활용 RSI 진행방향이 하락에서 상승으로 전환시 매수 RSI 진행방향이 상승에서 하락으로 전환시 매도

RSI가 70 이상이면 과매수의 징후로, 30 이하면 과매도의 징후로 해석합니다.

가격의 움직임과  RSI의 움직임이 반대로 나타나는 경우 디버전스가 발생하고 30이하나 70이상에서 디버전스가 발생하면 강력한 추세반전 신호로 해석합니다.

 

하지만 RSI값이 직전에 나타났던 최고점 또는 최저점을 기록하지 못하고 진행 방향을 바꾸는 경우 Failure swing이 발생하게 됩니다.

상승 추세에 있을때 RSI가 직전 최고점을 돌파하지 못하고 하락하다가 직전 지점을 하향 돌파시 매도, 반대의 경우는 매수를 합니다.

 

디버전스란 같은 방향으로 움직여야 할 것 같은 시장지표들이 일시적으로 서로 다른 방향성을 보이는 현상을 일컫는 말입니다. 즉 거래량 디버전스란 거래량은 증가하는데 주가는 하락하거나 거래량은 하락하는데 주가는 상승하는 경우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주가가 상승할때 거래량은 증가하고 하락할때 거래량도 감소합니다.

보통 디버전스가 발생했을때는 주가의 추세, 즉 움직이는 방향이 바뀐다고 예상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상승추세에서는 하락 반전을 예고하고 하락추세에서는 상승반전을 예고하는 것입니다.

RSI와 주가가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면 추세전환 신호가 되는 것인데 예를 들면 주가는 상승세로 쭉쭉 나아가고 있는데 RSI는 반대방향으로 움직이면 이제 주가가 하락장으로 들어갈 것이라는 신호가 되는 것입니다

Failure swing 이란 과열권에서 RSI값이 이전 고점을 돌파하지 못하고 하락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고점 돌파를 실패하거나 저점 붕괴를 실패하게 되면 추세반전이 일어날 것이다 라는 강력한 신호가 됩니다.

 

 

카카오 주가의 RSI 수치

 

 

활용법

RSI가 70%를 넘어서면 매도 포지션을, 30% 밑으로 떨어지면 매수 포지션을 취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대부분의 Oscillator 형 지표가 그렇듯 초과매수, 초과매도 국면에서 오래 머물며 추세가 연장되는 경우가 많아 이러한 전략만으로는 이익을 내기 힘들다는 맹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기법을 보완하기 위한 전략으로 RSI가 70%를 넘어선 후 머물러 있다가 다시 70%를 깨고 내려오면 매도를, RSI가 30% 밑으로 내려가 머물러 있다가 다시 30% 이상으로 올라오면 매수하는 방식으로 보완할수 있다.

또 다른 전략으로는, RSI가 50%를 상향 돌파하면 매수, RSI가 50%를 하향 돌파하면 매도하는 식의 방법으로 매매할 수 있다.

주가는 상승하고 있지만 RSI는 하강하는 식으로, RSI가 가격 변동과 역행하고 있는 상태에서 주가가 천정에 다다랐을 때는 추세가 꺾이기 쉽다. 주가 하락시 RSI가 상승하는 반대의 경우는 추세가 반등하기 쉽다.

RSI는 상승추세나 하락추세시 과매수와 과매도 신호를 모두 사용하는 것보다는 한가지 신호만 고려하는 것이 좋다. 즉, 상승추세에서는 과매수권 진입이 자주 나타나므로 과매도권 진입시만 매수시점으로 활용하고, 하락추세에서는 과매도권 진입이 자주 나타나므로 과매수권 진입시만 매도시점으로 활용하는 식이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