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주식] 경제적 해자란?, 해자가 있는 주식을 사야한다

경제적 해자란?, 해자가 있는 주식을 사야한다

경제적 해자를 검색해 보면 사전적 의미는

경제적 해자 = High 진입장벽, Unique 경쟁력, Untouchable 시장규모

라고 나오게 됩니다

해자란 적의 접근, 진격을 막기 위하여 일부러 성의 둘레 같은 곳에 땅을 파 놓고 물을 채워 놓은 것 입니다

경제적 해자는 영어로는 Economic Moat 이라고 합니다

경쟁력, 독점력 이 있는 회사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미묘하게 그 가운데에 있는 의미입니다

경제적 해자가 있는 기업은 돈을 쉽게 버는 기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경제적 해자를 가진 기업 Coca-Cola / Apple

펩시는 코카콜라를 이기기 위해 100년을 노력했지만 이기지 못했습니다

펩시는 코카콜라를 이기기 위해 엄청난 비용을 사용해야 하는데요

이것을 고객 전환 비용이라고 합니다

경제적 해자라는 용어는 워렌버핏이 1980년대 버크셔 해서웨이 연례보고서에서 처음 언급하면서 알려졌는데요

무형자산의 경제적 해자 대표적인 예로 Harley-Davidson, Nike

특허, 브랜드 인지도, 정부 라이센스 등과 같은 항목을 포함하는 회사의 무형 자산을 통해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적 경제적 해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를 통해 이러한 유형의 회사는 다른 경쟁사 제품보다

제품에 대한 프리미엄을 청구하여 이익을 높일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효과 The Network Effect 대표적인 예로 어도비, E-BAY


네트워크 효과는 더 많은 사람들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함에 따라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모두에게 특정 재화 나 서비스의 가치가 증가 할 때 발생합니다

특정 상품에 대한 한 사람의 수요가 다른 사람들의 수요에 의해 영향을 받는 효과입니다

서로서로 영향을 받은 사람들이 모여 하나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게 됩니다

다른 회사가 기존 제품을 보완하는 제품을 설계하여 해당 제품의 가치를 높이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효과는 아마도 가장 강력한 경쟁 우위 중 하나 일뿐 아니라

회사를 새로운 산업에서 빠르게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경제적 해자를 가진 다른 기업들을 압도하는 기업들은 큰 비용을 쓰지 않아도

그 브랜드의 이름만으로의 가치가 굉장히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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