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으로 월급 만들기] 기술적 분석 방법

 

 

기술적분석 / Technical Analysis

 

 

전제조건

존 머피는 다음을 기술적 분석의 기본 전제로 제시한다.

• 시장의 움직임은 모든 것을 반영한다.

• 가격은 추세를 이루며 움직인다.

• 역사는 되풀이된다.

 

 

 

기술적 분석

가격, 거래량을 바탕으로 금융 시장을 분석하고 예측하려는 시도.

 

금융시장의 가격 예측에는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기술적 분석은 시장의 가격 그 자체에만 관심을 갖고, 그런 가격 움직임의 원인에는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몇가지 가정과, 과거와 현재의 가격 움직임에 따라 미래의 가격이 어떻게 움직일지를 예측합니다.

기술적 분석은 이론적인 뒷받침이 거의 없으며, 분석의 유효성은 과거의 시장 경험에 의존합니다.

기관투자가들은 거의 대부분 기본적분석을 중심으로 시장 대응하고 있으며, 개인투자자들은 주로 기술적 분석에 의거하여 시장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지표 종류

 

 

이 밖에도 다양한 지표들이 있지만 대표적인 지표들을 나열했습니다

이 중 몇가지 대표 지표들의 활용 방법은 추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스템 트레이딩과의 차이

일반적으로 시스템 트레이딩은 항상 돈을 잃습니다.

시스템트레이딩 또한 기술적분석에 비중을 두고 있기에, 시스템트레이팅=기술적분석=돈을 잃음 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시스템 트레이딩이 돈을 잃는 이유는 시스템트레이딩이 불완전하기 때문이고 몇가지 차별점을 두면 그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기술적 분석에선 매수타이밍을 잡는 지표, 매도타이밍을 잡는 지표, 추세를 잡는 지표 이렇게 일반적으로 3개를 병용해서 사용합니다

하지만 시스템트레이딩은 한가지의 지표만을 가지고 매수와 매도타이밍을 잡기 때문에, 시장흐름과 맞지 않아 돈을 잃게 됩니다.

따라서 자신이 기술적 분석을 이용한 거래를 한다면 시스템트레이딩과 다음과 같은 차이를 둬야 합니다.

 

 

 

1. 하나의 지표에만 의존하지 말고 2개이상의 지표를 사용해라.

일반적으로 이동평균지표, 오셀러레이터 지표, 추가적으로 거래량지표까지 사용하기도 한다. 그리고 그 2~3개의 지표가 동시에 매수신호를 보내면 매수하면 됩니다. 또한 시간스케일을 바꿔가며 동시에 매수신호를 보내는지, 아니면 가짜상승인지 판단합니다. 단기이동평균선을 크게 벗어난 주식은 피하는 편이 좋습니다.

2. 기관과 외국인 매수/매도량을 주시한다.

이들은 대부분 큰 추세를 만듭니다. 이들이 판다면 주가가 하락세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이슈/공시를 주시하라.

시스템트레이딩이 패배하는 가장 큰 이유는 그 주식의 이슈나 공시에 대응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악재가 떴다면 빠르게 빠져나오고, 호재가 떴다면 많이 올라도 가지고 있는 편이 좋습니다.

 

4. 호가창을 주시하라.

매도물량이 많다면 주가를 올리기 힘들고, 매수물량이 많다면 주가를 내리기 힘듭니다. 윗장빼기와 밑장빼기는 항상 조심하면서 주식이 어디서 고점을 찍을지 예측하는 습관을 가집시다.

 

 

기술적 분석은 쓸모가 없다?

많은 사람들이 기본적 분석이 훨씬 더 좋고, 기술적 분석은 쓸모가 없다고 생각하곤 합니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은 서로 상반되는 관계가 아닙니다.

기본적 분석은 기업의 펀더멘탈을 분석하여 그 회사가 유망한지, 혹은 좋지 않은지 분석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이 회사의 주식을 얼마에 매수하고 얼마에 매도할지는 알려주지 않습니다. 만약 회사의 미래가 유망하다면 그 주식을 팔지 않고 계속 잡고 있을 것인가?

일례로 삼성전자는 2020년 1월경 62800원의 고점을 찍고 하락하여 2020년 5월경 47500원선에 머물러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라는 시장 외적인 문제가 있었다고는 하지만, 기업의 펀더멘탈에 100%집중하는 기본적 분석 이론에 따르면 초우량주의 주가가 하락하는 일은 있을 수 없습니다.

비단 삼성전자뿐만 아니라 모든 주식은 하락세와 상승세가 있습니다. 모든 우량주가 하늘 위로 치솟을 수는 없는 법이고, 때문에 기업의 펀더멘탈이 좋더라도 그 주식을 얼마에, 언제, 몇 주를 살 것인가 결정하는 것은 기술적 분석을 필요로 합니다.

 

 

기술적 분석에서 데이터로 사용하는 차트는 그 주식의 과거다.

차트 등을 이용하는 것을 의미없다고 친다면 역사 기록을 공부하는 것도 의미가 없다는 셈이 됩니다. 심지어 차트의 경우에는 역사적 기록보다도 왜곡되거나 속이기 어렵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일단 최고의 트레이더 중 한 사람인 제시 리버모어는 초등학교를 졸업의 학력으로, 다른 사람에게 배우지 않고도 스스로 차트를 작성하여 큰 돈을 벌었습니다.

특히나 애초에 가격분석을 중심으로 하는 기술적 분석에서, 본인의 매매가 시장 가격을 움직여버리는 또다른 변수가 되버리는 상황을 초래하는 것은, 분석의 유용성을 낮추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차트를 활용하면서 고수익을 자랑하는 트레이더들이 운용자금에 제한을 두는 것은 다 그만한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즉, 이 문서를 읽고 있는 대다수의 개인투자자에겐 워렌버핏이 기술적분석으로 돈을 벌지 못했다는 사실이 기술적분석이 자신에게 쓸모가 없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지면 안 됩니다. 거래의 규모가 다르기 때문에 결과는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기술적분석은 제도권의 펀드매니저들도 이용하는 신뢰성 높은 도구 중 하나입니다.

 

기술적 분석은 근거가 빈약하다?

기술적 분석은 경험적 사실에 근거하며, 그와 관련된 근거가 빈약한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근거가 없지는 않습니다.

일례로 모멘텀 지표를 사용한 기술적 분석을 통해 주식거래를 했을 경우 유의미한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는 논문은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떤 차트를 보든 MACD 오셀러레이터가 일간차트에서 상승 다이버전스를 형성할 경우 큰 폭의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 분석은 동전 던지기와 다를바가 없다?

누군가는 기술적 분석을 점성술, 동전 던지기와 비교한다면. 이는 완전히 틀렸습니다.

모멘텀 거래방식의 여러 논문에서도 증명되었듯이 기술적 분석을 통한 주식거래의 승률은 50%이상입니다. 주식이 동전던지기라면 회수를 거듭할수록 승률은 50%에 수렴해야 하지만 기술적 분석을 사용하면 그것보다 높습니다.

물론 어떤 기술적 지표는 전혀 쓸모 없을 수 있습니다. 엘리어트 파동이론, 일목균형표, 피보나치 수열 등은 거의 사주팔자 수준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술적분석들은 논리가 있고 백테스팅으로도 어느정도 효율이 나오는 분명한 테크닉입니다.

 

 

 

결론

기술적 분석은 근거가 빈약하여 논쟁거리가 되긴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기술적 분석을 포기하면 무엇으로 거래할 것입니까?

단지 그 기업이 계속된 흑자를 보고 있다고 해서 프리미엄이 한무더기 붙은 비싼 가격에 그 주식을 매수할 것도 아니고

결론적으로,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은 병행되어야 합니다. 기본적 분석은 그 주식을 매수할지 안할지 결정해주고, 기술적 분석은 기본적분석으로 걸러낸 주식을 언제, 얼마에, 몇주나 매수할 것인지 판단하는 보조지표가 됩니다.

하지만 이런 분석법을 100% 신뢰할 수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기본적 분석이든, 기술적 분석이든 확실한 것은 돈을 번 사람들은 소수입니다. 적어도 어느 한쪽이 확실하게 정답이라고 할 수 있으려면, 그 방법을 택한 사람들이 대체적으로 성공하는 경향은 보여줄 수 있어야 하는데, 둘 중 어느 쪽도 그러한 것은 없으며 소수만이 성공합니다.

따라서 어느 분석이 압도적으로 정답이라기보다는 어느 분석을 선택하든 그 사람의 수준에 따라 성과가 달라진다고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즉 벌사람은 어떻게든 벌고 잃는 사람은 어떻게든 잃는다는 소리이고. 애초에 투자에 있어서 모든 방법은 100%들어맞지 않으며, 중요한 것은 그것이 실제 수익을 낼 수 있는가이며, 그것은 막연한 이미지와 편견으로 단정지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기본적 분석으로도 일반적으로 자금 규모가 커지면 커질수록 수익률을 높히는 게 쉽지 않습니다. 기술적 분석보다는 나을 뿐입니다.

 

 

 

오늘 누군가가 그늘에 앉아 쉴 수 있는 이유는 오래 전 누군가가 나무를 심었기 때문이다.

Someone's sitting in the shade today because someone planted a tree a long time ago.

- 워렌 버핏 Warren Buffett -

 

감사합니다 😊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