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간단 국세청 거주자 증명서 발급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연말 연초에는 연말정산과 부가가치세 신고 등 여러 세금 신고 활동으로 바쁠 시기입니다. 여러분이 어떠한 세금 신고를 하실지는 모르겠지만 거주자 증명서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서 블로그나 유튜브 수익을 받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구글에 거주자 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세무서를 가지 않고 인터넷으로 거주자 증명서를 간단하게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거주자 증명서 발급 방법

먼저 국세청 홈텍스 페이지로 오셔서 로그인을 먼저 해줍니다.

최근에는 간편 인증이 잘 되어 있기 때문에 간편 인증(민간인증서)을 통해서 로그인을 하는 것을 강추 드립니다.

 

홈텍스 바로가기

 

 

간편인증을 하실 때에는 카카오톡으로 하시는 것이 가장 간편합니다.

더 편한 경로가 있다면 그 앱을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름과 생년월일, 휴대폰 번호를 기본적으로 입력하고 인증 요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거주자 증명서 발급 신청은 [증명 등록 신청] -> [기타 민원 증명] -> [거주자증명서 발급 신청] 메뉴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여러 정보를 전부 다 적을 필요는 없겠지만 발급 요청한 곳에서 어떤 정보를 요청하는지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확인하시고 기입해 주시면 됩니다.

거주자임을 증명받고자 하는 연도는 현재 2025년이라면 [2025]를 기입하고 넘어가 주시면 됩니다.

거주자 증명을 발급받는 목적은 [조세목적상 대한민국 거주자임을 증명할 필요가 있는 경우] 선택하시고 다음으로 넘어가 주시면 됩니다.

 

 

화폐단위, 국가 같은 곳에 선택 버튼이 안눌리는 버그가 가끔 있는데 그럴 때에는 새로고침하고 검색이 아닌 직접 입력을 해주시고 넘어가 주시면 됩니다. 예) 미국이라면 USD, US 등으로 기입

 

제출할 내용이 맞는지 다시한번 확인해 주시고 신청하기를 클릭해서 마무리를 해주시면 됩니다.

 

내 정보를 가시면 나의 민원 부분에 1이 추가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이것을 클릭하시면 진행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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