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그플레이션 의미와 대처 방법

스태그플레이션 주식 방향은?

스태그플레이션 인플레이션

최근 경기가 급격하게 안좋아지고 증시가 폭락하는 상황이 나오면서 여러 매체에서 스태그플레이션이라는 말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도대체 스태그플레이션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이퍼링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은 경기 침체를 나타내는 스태그네이션과 물가 상승을 나타내는 인플레이션의 합성어 입니다.
물가상승과 경기 후퇴가 동시에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의 정도가 심할 경우 슬럼프플레이션이라고도 부릅니다.
인플레이션 지수가 높고 경제 성장 지수는 낮으며 고용은 적고 실업률은 높은 상태가 유지되는 아주 최악을 달리는 상황을 말합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이 지속된다면 사회적인 측면에서 비용이 많이 들고 한 번 시작되면 근절되기가 어렵습니다.

 

원인

경제가 급격한 유가 상승과 같은 쇼크 상황에 직면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부가 너무 빨리 통화량을 늘리는 정책을 쓰게 되면 산업에 피해를 주는 정책이 만들어지며 스태그플레이션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현재의 경우는 미국 중앙은행의 금리인상, 테이퍼링, 중국의 경제 봉쇄, 신흥국의 금융 위기, 러시아-우크라이나의 전쟁, 코로나 바이러스, 환경 악화 등 여러 대형 변수들이 잇달아 나타나며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을 경제 상황이 되었습니다.
4, 5월 소비자 물가(CPI) 또한 8.6%로 뛰어올라 증시를 한번 더 충격에 몰아넣고 있습니다.

 

스테그플레이션 대처방법

스테그플레이션 대처방법

하지만 이번 인플레이션이 생각보다 짧게 지속될 것이라는 의견도 적지 않습니다.
그런 스태그플레이션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공급의 변화가 크지 않은 자산에 투자하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금이나 비트코인 또는 필수 소비재 같은 종목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전략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