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의 구성요소, 컨트롤러와 플래시 메모리

SSD의 주요 구성 요소와 그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SSD는 메모리 반도체를 저장매체로 사용하는 차세대 대용량 저장장치입니다. 하나의 작은 컴퓨팅 시스템이 들어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PC가 CPU, 메모리, 기억장치로 구성되어 있는 것처럼 SSD 또한 PC의 CPU와 유사한 역할을 하는 컨트롤러(Controller), 데이터 저장용 메모리인 낸드플래시(Nand Flash), 외부 장치와 캐시메모리 역할을 하는 D램으로 구성됩니다. SSD는 물리적인 충격에 강하며 전력소비가 적고 장기간 사용에도 속도 저하가 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SD의 구성요소

구성요소가 바로 ‘낸드플래시’와 ‘컨트롤러’입니다. 낸드플래시가 데이터 집적도를 높여 SSD의 용량을 높여주고, 컨트롤러는 데이터를 빠르게 읽고, 쓰고, 에러를 수정해 SSD의 성능을 높여줍니다. 여러 개의 낸드플래시 메모리를 병렬 연결하여 동시에 읽고 쓰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방식 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은 수의 낸드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는 고용량 SSD일 수록 속도도 더욱 빠릅니다. 만약 128GB와 256GB의 제품이 있다면 256GB가 속도면에서도 더 빠를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SSD 브랜드

현재 성능 좋은 SSD 브랜드는 삼성전자 WD(Western Digital) 마이크론 샌디스크 씨게이트 등이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2006년부터 지금까지 14년이 넘는 기간동안 세계 SSD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에는 역대 최고 성능의 차세대 소비자용 SSD ‘980 PRO’를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전작 ‘970 PRO’ 대비 속도를 무려 2배나 높이면서 안정성까지 갖춰 PC, 워크스테이션, 콘솔게임기에서 탁월한 성능을 원하는 전문가와 일반 소비자를 위한 최고의 제품으로 등극했죠.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고성능 SSD의 한계를 끊임없이 돌파하며 ‘Flash Memory No.1’ 브랜드답게 최고의 제품으로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계획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