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용어] 보통주 우선주란? 장단점 소개 feat.(신형우선주 후배주)

주식 투자를 하실 때 종목명 뒤에 우, B 이런게 붙어있는 경우를 보셨을 거예요 이런 하나하나가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보통주 우선주란? 어떤 것일지 그리고 보통주와 우선주의 장단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주-우선주란
보통주 우선주

보통주

보통주는 그대로 '보통의 투식'을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주식 투자를 하다고 할때의 '주식'이 바로 보통주 입니다. 미국에서는 Common Stock 이라고 말합니다.
보통주를 가지고 있으면 투표권, 의결권, 이익 배당청구권, 잔여재산청구권 등의 각종 권리를 누릴 수 있습니다.


우선주
우선주

우선주

주식 종목 이름 옆에 "우" 라는 글자가 붙은 모습을 보신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것이 바로 우선주를 뜻하고 보통주보다 배당을 우선적으로 받을 수 있는 주식입니다. 그렇다고 배당을 반드시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이익이 없다면 당연히 배당도 받지 못합니다.
우선주에는 단점도 있습니다. 가장 큰 단점은 주주총회에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없다는데 있습니다. 주주가 아무리 많은 우선주를 가지고 있다고 한들 투표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투표를 할 수 없다는 것은 회사의 경영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다는 말이 됩니다. 따라서 우선주는 돈은 필요하지만 경영권을 내주기는 싫을 때 발행하게 됩니다. 우선주와 보통주는 일반적으로 비슷하게 주가가 움직이지만 간혹 차이가 많이 벌어져 있는 종목도 있습니다. 매수하실 때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신형우선주
신형우선주

신형우선주

기존의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1% 정도 높은 배당을 받습니다. 하지만 이익이 없으면 배당을 못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대차2우B 가 대표적인 신형우선주입니다. 2는 발행 순서를 뜻하고 B는 신형우선주라는 것을 뜻합니다.
신형우선주는 최저 배당금이 정해져 있고, 만약 배당을 못 받게 되면 다음해에 작년 것까지 누적해서 받습니다.
그리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보통주로 전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든 신형우선주에 이 같은 특권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는 발행회사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후배주

주주로서 누리는 권리가 다른 주식보다 앞서는 주식을 우선주라고 하고, 표준이 되는 주식을 보통주라고 합니다.
그러면 후배주는 어떤 주식일지 감이 오시나요?
후배주는 주주로서 누리는 권리가 보통주보다 뒤에 있는 주식입니다.
쉽게 말해서 회사가 돈을 많이 벌면 제일 먼저 우선주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배당을 주고, 그 다음에 보통주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배당을 주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도 돈이 남으면 마지막으로 후배주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배당을 주는 것입니다.
딱히 보통의 주식보다는 좋은 점이 없는 주식이기 때문에, 주로 회사에서는 공을 세운 사람들에게 나누어주기 위해서 발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주? 우선주? 어떤 주식에 투자해야할까?

그러면 보통주에 투자해야할까? 우선주에 투자해야할까? 고민이 되실겁니다.
시세차익을 노리신다면 주식 수와 거래량이 많은 보통주 위주로 보시고 배당을 노리는 투자자라면 우선주로 가시면 됩니다. 물론 이 또한 자신의 성향과 시장의 상황, 종목의 특성 등으로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니 신중하게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