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블록체인으로 어플을 만든다 - 앱(app) 댑(Dapp) 탈중앙화

블록체인하면 뭐가 먼저 떠오르시나요? 최근 투자 시장에서 굉장히 핫했던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또는 다른 알트코인들이 떠오르실 텐데요 이 중 이더리움, 큐텀, 이오스 같은 코인들 위의 플랫폼에서 실행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이 애플리케이션을 DApps 디앱 또는 댑스라고 부릅니다.

비트코인-암호화폐
비트코인

 

댑 Dapp 이더리움, EOS, TRON


댑(Dapp)이란 탈중앙화(Decentralized)와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의 합성어 입니다.
블록체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어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존 스마트폰 어플이 중앙서버를 거쳐야 하지만 댑은 거치지 않아 비용절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탈중앙화-Dapp

다른 분이 만들어 주신 표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안에 프로토콜과 코인, 토큰이 연결되어 플랫폼을 이루고 이 위에 어플리케이션이 작동할 수 있게 지원합니다.

블록체인은 코인의 역할 뿐 아니라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여러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플랫폼 위에서 작동하는 앱은 코인이 아닌 토큰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쉽게 말해서 코인을 가지고 무언가 어플을 만드는 겁니다
예를 들면 이더리움 기반 게임이 PlayStation 4에 출시될 것이라는 얘기도 있습니다

 

 

화폐의 기능만 가지고 있는 비트코인과는 달리 이더리움 같은 코인에는 여러 기능이 추가로 더 들어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디앱의 장점

1. 분산된 개인 간 네트워크에 저장되어 해킹이 어려움
2. 데이터나 거래가 생성된 뒤 삭제가 현실적으로 어려움
3. 일부 블록이 사용 불가하더라도 다른 블록들로 복구가 용이함

 

dapp-순위

dapp.com 으로 오시면 현재 블록체인들로 만든 어플들의 순위를 볼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으로 만든 어플이 1위로 올라와 있지만 대다수의 어플들은 이더리움으로 만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Dapp 어플 순위

1위 PancakeSwap

2위 Uniswap V3

3위 Aave Protocol

4위 Uniswap V2

5위 dYdX

 

현재는 이더리움, 이오스, 트론으로 만든 디앱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디앱의 문제점은 느린속도와 이용에 따른 비용문제가 크게 발전을 더디게 만들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UX도 좋지 못한 상태입니다. 현재는 디앱이 게임 분야에 한정되어 있지만 점차 대기업들이 디앱을 개발하고 CBDC 국가 중앙 암호화폐가 생겨나면서 점차 금융, 핀테크, 전자상거래, 헬스케어 등으로 분야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